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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생각한다.

유투브를 통해 주식 투자에 입문하는 연금저축펀드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는 주식사는법 콘텐츠들이 쏟아진다.

1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유튜브 구독자들은 20~40대가 가장 많다.
사회 초년생, 또는 그동안 종잣돈을 모은 새내기 투자자들이다.

삼성전자나 LG화학처럼 아는 주식만 조금 해보고 싶은 초보자에게 적격이다.
그렇다고 유튜브에서 초보적인 내용만 다루는 것도 아니다.

단타기법이나 종목선정 방법, 유망업종, 매크로 경제흐름 등 수준에 맞춘 메뉴가 다양
구체적인 통계는 없으나 현재 유튜브 투자콘텐츠와 관련해

증권사 펀드매니저, 채권 프랍트레이더 경험을 살려 투자 이야기에 전문성을 넣었다.
알기 어려운 경제이슈를 보다 쉽게 해설해주는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구독자 27만명의 창원개미도 있다. 20대 중반 흙수저에서 출발한 전업투자자인
그는 500만원으로 6억원을 만들었다고 해 유명세를 탔다.

방송사 PD 출신이지만 자막이나 그래픽 첨부 등 편집 노하우를 버리고 프로그램
콘텐츠를 살리는 쪽으로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이 유튜브 방송 하나로 월 1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벌어들인다는 점은
이미 알려진 대목이다.

상장기업 2/3은 참고할 정보가 전혀 없는 ‘깜깜이 투자’다.
주식 토론방이나 투자카페, 블로그에 만족하지 못한 정보수요가 유튜브로 일시에 몰린 것이다.

증권·운용사도 유튜브 뛰어들었다

상황이 이렇자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최근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동영상 투자 콘텐츠
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투자정보는 물론 주식거래 방법 등 기초적인 것까지 유튜브에 의존하는 동학개미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주식 유튜버에게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도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도권 유튜버의 대표격인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나

유튜브 악용한 사기 주의해야…”영상 맹신하면 안돼”
다만 전문적인 투자기관과 달리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다보니

전문가가 아니어도 입담만 있으면 투자 전문가로 주목받는 일이 허다하다.
증권가에서 유튜브의 순기능을 주목하면서도 한편으론 유튜버를 맹신하는
투자자들의 피해를 우려하는 이유다.

투자 엔터테이너들은 유튜브 재테크 수준을 떨어트리는 주범으로 꼽힌다.
주식을 비롯해 지수선물, 옵션이나 FX마진거래 등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유튜버들이다.

TV 포커 중계를 보는 것처럼 큰 돈을 벌거나, 잘못된 투자로 깡통을
차는 모습을 실제로 보여준다.

2030 세대의 평범한 직장인 입장에서는 한달 월급을 거의 다 쏟아부어야
살 수 있는 금액으로, 투자에 엄두가 안 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내 증권사들이 앞다퉈 소액으로도 해외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이 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금투는 오는 9월 말이나 10월 초에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받은 마일리지를 이용해 소수단위로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와 해외주식 등 금융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한국투자증권은 이달 들어 해외주식을 별도의 환전 없이 1000원 단위로 주문해
소수 6번째 자리까지 나눠 매매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미니스탁(ministock)을 내놨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금융위로부터 특례로 지정받았다. 출시 초기에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대형 우량주 260여개 종목에만 투자할 수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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