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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투자자문 서비스로 eos파워볼 분석 인해 나오는 피해 중 가장 빈번한 것이 유료 가입비 환불을 eos파워볼 중계 거부하거나 지연, 혹은 위약금을 과다하게 청구하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사례를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피해들이 많다.

유료 가입비 환불 문제 빈번히 발생

유사투자자문 유료 서비스 가입자 A씨는 주식투자정보 서비스를 13개월간 이용키로 하고 600만원을 결제했다. 그러나 주식투자로 손실을 봤고, 결국 계약해지를 요청했다. 주식 리딩방 운영자는 연락을 거부하면서 환급해주지 않았다. 또 다른 피해자 B씨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키로 하고 300만원을 결제했다. A씨와 마찬가지로 손실을 봤고, 해지를 요청했는데 서비스 정상 가격이 1200만원이라면서 환불받을 금액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피해자 C씨 역시 1년 계약으로 330만원을 결제하고 주식투자를 했지만 손실을 보고 해지를 요청했다. 유사투자자문사는 1년 중 1개월만 유료기간이고 나머지 11개월은 무료기간이기 때문에 환급할 금액이 없다고 환불을 거부했다. 이 외에도 정보이용료 외에 ‘교재비’ 등의 명목으로 추가금액을 공제하고 환급을 해준 곳도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가입비는 1인당 평균 계약금액이 373만원이고, 최고가 계약금액은 3600만원에 이른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 신고 건수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2017년 475건이었지만, 2018년 1621건, 2019년 3237건으로 늘어났다. 지난해 10월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유사투자자문업 피해 금액은 2016년 4억7830만원에 불과했지만 2018년 52억2776만원, 2019년 106억3865만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도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유사 투자자문업자 263곳을 점검해 무인가·미등록 영업 48건을 적발해 경찰청에 통보했다. 금융위원회도 금융위·금융감독권·한국거래소로 구성된 집중대응단을 가동하기로 했다.

제도 자체의 폐지는 어떨까? 금감원 자산운용감독국 최창보 팀장은 “유사투자자문업을 없애면 정보를 얻기 어려운 이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서 “유사투자자문업에 대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법 개정을 포함해 여러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주식을 하는 데 개인이 주체적으로 정보를 얻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형구 사무처장도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은 금물이다. 다양한 정보는 참조만 하고, 주식 투자에 관한 공부를 스스로 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중요한 방법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취재를 위해 참여한 무료 체험 주식 리딩방에는 끊이지 않고 사람이 입장했다. 방장봇이라는 챗봇은 ‘입장을 환영합니다. 문의 사항은 아래 링크로 문의주세요’라는 고정적 멘트를 계속 내보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유료 회원 가입 서비스로 연결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의 많은 영역에서 피해를 입고 있다. 대인서비스로 이뤄어지는 가사서비스업도 큰 피해를 입고 있다. 2020년 6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가사서비스 종사자의 월 평균 수입은 112만원에서 64만원으로 약43% 급감했고, 서비스 제공관련 어려움은 ‘일방적 방문 취소’ 69%, ‘코로나19 감염 위험’ 55.9%, ‘방문가정 무시나 갑질’도 19.3%로 조사됐다.

한편 가사노동자의 사회보험 가입현황은 건강보험 직장가입은 14.1%, 미가입 1.7%, 국민연금 직장가입 11.0%, 미가입 52.8%이다. 고용보험 가입 9.7%, 미가입 84.1%로 조사됐다. 건강보험 미가입율이 1.7%로 낮게 나타난 이유는 일정 소득이하 또는 소득이 확인이 안되는 경우 가족 등의 피부양자로 가입돼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인이상 사업장이라면 모두 가입의무가 있는 고용보험의 미가입율이 84.1%로 조사된 것은 가사노동자는 2020년에도 여전히 공식적인 고용관계, 사회보호망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사노동이 개인 및 사회를 유지하는데 근간이 되는 필수 노동이라는 것에 대해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여전히 가사노동자의 근로자성을 인정하고, 공식적인 사회보호망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의 움직임이 느린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 가장 큰 이유는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가사사용인)을 적용 제외시켜 왔기 때문이다.

1953년 근로기준법 제정당시 ‘가사(家事)사용인에 대해는 적용하지 아니한다’라는 적용제외 조항을 두었다. 이에 따라 노동자로서 갖는 권리에서도 배제돼왔다. 근로기준법은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을 정한 것이므로, 특별히 근로조건이 열악하고 기본적인 생활이 어려운 노동자를 보호하려는 입법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근로기준법에서 동거의 친족(가족)과 동일하게 가사사용인(가사노동자)를 적용배제 시킨 것은 입법 당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당시 가사노동자는 ‘식모’ 로 명칭되면서 주로 가정내에서 숙식을 하면서 개인의 가사일을 돌보는 사람에 불과했다. 그러나 1966년 대한YWCA연합회에서 여성들의 전문적인 직업의 수요 증대에 따라 ‘시간제 가정부’ ‘파출부’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입주가사 이외 호출형 근로로서 가사노동이 공식화되기 시작한 이후 현재는 가사서비스업이라는 산업으로 성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정확한 종사자수에 대한 통계도 마련돼 있지 않다. 여전히 대다수의 가사노동자들이 비공식영역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각종 통계에 따르면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가사노동자의 숫자는 20만명에서 60만명까지로 추산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가사노동자들이 종사하는 영역이 아직도 비공식 영역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이 실감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적용제외의 타당성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근로기준법 제11조에서는 “가사사용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명칭 자체가 모호한데, 명칭에 대한 개념이 정의돼 있지 않다. 개념도 모호한 가사사용인 적용제외로 인해 가사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 이외 최저임금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고용보험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임금채권보장법 등 수많은 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률에서도 적용이 제외되고 있다.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 시킨 이유를 설명하면 가사서비스를 ‘사업’으로 보기 어렵다거나,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한다거나, 국가의 근로감독이 곤란하다거나, 개인을 사용자로 보기 어렵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비판이 제기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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